본문 바로가기

침대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 | 발부딪히기, 발끝치기 운동의 효과


날씨가 추운 겨울입니다. 평소보다 외출이 적어졌는데요. 평소 걷는 시간이 적은 분일수록 운동의 중요성이 커집니다. 

 

많이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는 분들을 위한 간단한 운동이 있는데요. 바로 발부딪히기운동, 또는 다른이름으로 발끝치기 운동입니다. 그냥 침대에 편하게 누운채 발끝을 반복적으로 부딪혀주기만 하면 됩니다. 

 

심장이 약하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시는 분, 발이 찬 사람, 다리가 저리거나 힘이 없을 경우 이 발끝치기 운동이 특히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발끝 부딪히기 운동

 

 

발부딪히기 운동은 발 뒷꿈치를 붙인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발을 오무리고 발볼이 부딪힙니다. 발꿈치가 뜨지 않고 새끼발가락이 바닥에 닿을 정도로 움직여줍니다. 

 

발끝부딪히기를 반복하면서 탁탁소리가 나게됩니다. 통증이 있을 경우 좀 더 느리게, 약하게 부딪혀주면 됩니다. 처음에는 발끝치기 운동을 100회 정도로 하고 익숙해지면서 횟수를 늘려줍니다. 

 

 

발끝치기 운동을 꾸준히 해줄 경우 몸의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이로인해 발끝부터 뇌까지 몸 곳곳에 양분이 잘 전달되어지고 여러모로 건강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시력도 좋아지고 심장과 간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간단하면서도 장수를 도와주는 운동이라 할 수 있겠네요. 

 

꼭 바닥에 누운 상태가 아니라 앉은 상태에서도 할 수 있어요. 앉은 상태에서 팔을 뒤로 뻗어주고 발부딪히기 동작을 반복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이 발끝치기 운동을 평소 스쿼트와 더불어 꾸준히 하고자합니다.

 

→ 혈관 건강에 도움되는 다리 스트레칭 / 다리 운동으로 장수하기

→ 하루 5분 짧은 운동으로 100세 인생 건강하게 살기 | 간헐적 운동 방법